본문 바로가기

[후기] 네이버 증권 크롤링 포스팅 후기

 

https://mssg.tistory.com/141

 

[파이썬] 네이버증권 테마종목 크롤링 (0) 업로드 계기 및 잡설

누가 내 글을 보는 것도 부끄럽지만 누가 내 코드를 보는 것은 훨씬 부끄럽다. 내 코드는 개쓰레기이기 때문이다. 내가 봐도 안 좋은 글이 블로그에 많다. 하지만 이 코드만큼 나쁜 글은 보통 여

mssg.tistory.com

-위 포스팅에 대한 후기-

 

코드 짜는데 4시간 쯤 걸렸는데 저 허접한 자료 만드는 데는 한 8시간 걸린 것 같다.

 

어떻게 처음을 시작해야하나도 고민되었고,

 

어떻게 설명을 해야하는 지도 어려웠으며

 

짤과 코드, 설명을 적절하게 분배하는 것도 어려웠다.

 

내가 마구잡이로 검색하고 타이핑하다가 실수로 성공한 과정을 깔끔한 하나의 가닥으로 뽑아내는 것도 쉽지 않았으며

 

무작정 import 해놓은 수많은 라이브러리에서 필요한 것을 정리하는 것도 쉽지가 않았다.

 

이 여러가지 어려움의 원인을 유형별로 정리해볼 수 있다.

 

  1. 파이썬 실력 부족
    • 평소에도 별로 생각을 하기 싫어서 자주 쓰는 라이브러리를 20개씩 import 해놓고 쓴다. 이 정도는 조금 귀찮은 정도의 사소한 문제였다.
    • 자료구조, 함수 활용 미숙도 큰 걸림돌이었는데 이는 본문에서도 언급했다. 딕셔너리, 리스트, dataframe에 대한 활용이 굉장히 아쉽고 조악하다.
  2. 포스팅 스킬 부족
    • 내 지저분한 방처럼 정리글 역시 조잡스럽기 짝이 없다. 대학 강의 자료는 항상 너무 구려서 보기 싫었는데 왜 그런지 알게 되었다. 수많은 PPT를 하나하나 만들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사실 그정도면 꽤나 잘 만든 강의자료였다.
  3. 필력 부족
    • 1과 2의 영향이 크지만 필력 또한 아쉬웠다. 뭔가 재밌고 싶기도 하고 유익하고 싶기도 했으나 둘 다 실패한 것 같다. 이 짧은 후기 글조차 이렇게 조잡하다.

 

훗날 내가 얼마나 모지리였는지 알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것에 만족한다.